티스토리 뷰

성공하려면 NQ를 높여라

명문대를 나온 엘리트 출신인 K씨가 어느 날 난처한 일을 당했다. 그는 자신이 속한 단체를 찾아가 자신을 도와달라고 부탁했지만, 그 단체는 K씨가 평소 모임에도 잘 나오지 않고 단체가 어려움을 당했을 때 도움을 거절했던 일을 상기시키며 K씨의 도움을 거절했다.
위 사례는 NQ(Network Quotient)의 중요성을 잘 나타내는 예로, 21세기에 직장이나 사회에서 성공하기 위해 NQ를 길러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.

NQ,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공존지수
NQ란 공존지수를 의미하는 말로 한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착안한 개념이다. 네트워크를 얼마나 잘 유지하고 강화시키며, 활용하고 있는가를 가늠하는 척도로, 기존의 혈연이나 지연으로 만들어진 인맥과는 좀 다른 개념이다.
붉은 악마나 인터넷 동호회처럼 대등한 위치에서 유동적인 유대관계를 갖고 정보를 더 자유롭게 교환하는 특성을 가진 관계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.
이 때문에 구성원들의 관계가 대등하다는 장점은 있지만, 그만큼 유대가 약하기 때문에 정성껏 돌보지 않으면 사라져버리는 단점도 있다. 하지만 2002년 한 해 동안 전국을 주름잡았던 '붉은 악마'나 '촛불 시위', '대통령 선거'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다니며 활약했던 네트워크의 힘은 실로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.
그렇기 때문에 성공을 위한 기회를 얻고 눈앞에 다긴 위기를 극복하는 것도 결국 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가능해진다고 할 수 있다. 따라서 이제는 네트워크를 꾸려가는 능력, 즉 NQ가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를 높이는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.

직장에서 NQ 높이는 요령
■ 지금 힘이 없는 사람이라고 우습게 보지 말아야 한다. 나중에 큰코 다칠 수 있다.
■ 고맙다는 말과 미안하다는 말은 큰 소리로 말해라. 마음으로 고맙다고 생각하는 것은 인사가 아니다.
■ 남을 도와줄 때에도 화끈하게 하라. 처음에 도와 주다가 나중에 흐지부지하거나 조건을 달아서는 안된다.
■ 자기 회사 사람들과만 지내지 말고 외부 사람들과도 많이 사귀어두는게 필요하다.
■ 가능한 옷을 잘 입어라. 외모는 생각보다 훨씬 중요하다.
■ 조의금을 많이 내라. 나중에 다 돌아온다.
■ 수위 아저씨와 청소부 아주머니에게 잘해라. 정보의 발신지다.
■ 옛 친구들을 챙겨라. 새로운 네트워크를 만드느라 지금 가지고 있는 최고의 재산을 소홀히 하지 마라. 정말 힘들 때 당신의 버팀목이 될 것이다.
■ 스스로를 발견해라. 일주일에 단 1시간만이라도 혼자서 조용히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것.
이외에 지금 이 순간을 즐기고 수입의 1% 이상을 기부할 것, 또 회사 돈이라고 함부로 쓰지 말고 남의 기획을 비웃지 말아야 한다.
댓글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